신체등급 4급 판정 사유는 ‘불안정성대관절’
서울지방병무청→중앙신체검사소 장소 정정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병무청이 김호중 소속사가 밝힌 신체등급 4급 판정 관련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았다.

김호중(사진=생각을보여주는엔터테인먼트)
김호중(사진=생각을보여주는엔터테인먼트)

병무청 관계자는 22일 이데일리에 “김호중의 신체등급 4급 판정 사유는 ‘불안정성대관절’”이라고 밝혔다. 신경증적 장애·비폐색은 4급 판정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파워볼게임

신체검사 장소는 중앙신체검사소다. 병무청 측은 “신체검사를 받은 장소는 중앙신체검사소로 서울지방병무청이 아니다”라고 바로잡으며 “병무청에서는 김호중의 4급(사회복무요원) 처분과 관련하여 향후 사회복무요원 소집과 연기 신청 시 법과 절차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김호중 소속사 생각을보여주는엔터테인먼트 측은 “김호중은 21일 서울 지방병무청 신체검사에서 불안정성 대관절, 신경증적 장애, 비폐색 등 여러 사유로 4급을 판정받았다”고 공식입장을 냈다.

소속사 측은 “일반적인 병역신체검사의 경우 1차에서 등급이 결정되지만, 김호중은 관심대상으로 분류돼 2차 심의까지 받았고, 병무청은 김호중의 검사 결과와 관련된 의혹 제기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더 촘촘한 심사과정을 거쳤다”며 “김호중은 병무청이 내린 결과에 따라 성실하게 정해진 국방의 의무를 이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병무청 공식입장

금번 가수 김호중의 병역판정검사결과에 대한 일부 언론보도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어 바로잡고자 알려드립니다.

신체등급 4급 판정 사유는 ‘불안정성대관절’이며, 신경증적 장애, 비폐색은 금번 4급 판정과는 전혀 상관이 없고,

신체검사를 받은 장소는 중앙신체검사소로 서울지방병무청이 아닙니다.

아울러 병무청에서는 김호중의 4급(사회복무요원) 처분과 관련하여 향후 사회복무요원 소집과 연기 신청 시 법과 절차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뉴스엔 서지현 기자]

하이틴 스타 송은영이 15년 공백기를 깨고 당당히 대중 앞에 섰다.

7월 21일 방송된 SBS 예능 프로그램 ‘불타는 청춘’에서는 송은영이 새 친구로 출연해 멤버들과 담소를 나눴다.파워볼사이트

앞서 송은영은 청소년 드라마 ‘나’에 출연하며 1990년대 중반 중고등학생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았던 하이틴 스타였다. 그런 그가 15년 만에 카메라 앞에서 변함없는 청순미를 뽐내며 모두의 감탄을 자아냈다.

이날 송은영은 “오늘 오니까 ‘나’ 첫 촬영 때가 확 떠올랐다”며 “그동안 일을 하며 지냈다. 서른 살이 넘어서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알아보는 분들이 있더라. 그래도 직업을 가져야 해서 안 해본 거 없이 다 해봤다”고 말했다.

또한 송은영은 당시 인기에 대해 “처음 촬영할 땐 방학 시즌이라 학교에 친구들이 없어서 인기를 체감하지 못했다”며 “휴가를 얻어 놀러 간 명동에서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오길래 낯설어서 도망갔다. 촬영이 끝나고 학교에 갔을 땐 교문 앞에도 팬들이 있어서 지금은 감사하지만 그땐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그저 얼음이 됐다”고 털어놨다.

이 가운데 송은영의 폭탄 발언도 이어졌다. 바로 ‘나’에 함께 출연했던 허영란, 최강희 등과 최민용의 인연을 언급한 것. 앞서 최민용은 자신의 첫사랑으로 최강희를 꼽았으며 허영란은 전 연인이었다. 이에 대해 송은영은 “오빠가 나 때문에 불편할까 봐 걱정”이라며 “그 당시 오빠랑 나랑 그분이랑 셋이 영화관을 갔는데 치사하게 둘이 울어도 그분한테만 휴지를 주더라”고 폭로해 웃음을 안겼다.

송은영의 웃음이 반갑다. 특히 송은영은 ‘나’ 종영 이후 드라마 ‘카이스트’ ‘외출’ 등 드라마와 예능 ‘천생연분’ 등에서 활발히 활동했으나 어느 순간 모습을 감췄다.

이에 더해 송은영 역시 “카메라 앞에 선 게 15년 만이다. 처음 섭외가 왔을 땐 무조건 안 한다고 했다. ‘내가 다시 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들이 많았다”고 덧붙여 궁금증을 자아냈다. 게다가 송은영은 건강상태 악화 사실을 밝히며 안타까움을 샀다.

그래도 송은영이 다시 돌아왔다는 사실이 대중의 웃음을 유발했다. ‘불타는 청춘’은 늘 그렇게 우리의 기억 속 깊이 묻어둔 인물들을 발굴해낸다. 추억의 한편을 차지하고 있던 사람들을 꺼내온다. 송은영 역시 그중 하나다.

앞서 최민용, 최성국, 김광규, 오승은, 신효범, 박혜경 등등은 종종 티브이에 얼굴을 비추며 근황을 알려왔다. 그러나 015B 김돈규, 브루노, 스잔 김승진, 잼 조진수 등은 그동안 쉽사리 소식을 듣기 어려운 이들이었다.

그런 이들을 다시 대중 앞에 데려오는 것이 ‘불타는 청춘’의 몫이다. 송은영 역시 15년 만에 컴백 사실을 알리며 박수를 받았다. 과연 그는 또 어떤 사연을 털어놓으며 시청자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까. 이들이 꾸며가는 이야기를 향해 자연스럽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SBS ‘불타는 청춘’ 캡처)

임영웅 / 사진=티브이데일리 DB
임영웅 / 사진=티브이데일리 DB

[스포츠투데이 김샛별 기자] ‘미스터트롯’ TOP7 중 6인의 매니지먼트를 담당하고 있는 뉴에라프로젝트가 임영웅을 홀대한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해명과 사과의 뜻을 전했다. 하지만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문으로 인해 팬들의 신뢰를 회복하기는 어려워 보인다.동행복권파워볼

최근 임영웅을 둘러싼 소속사 뉴에라프로젝트(이하 뉴에라)의 홀대 논란이 불거졌다. TOP7과 함께한 스케줄 중 유독 임영웅의 사진과 해시태그만 누락되는 일이 반복되며 팬들의 원성이 쏟아졌다.

앞서 임영웅의 일부 팬들은 뉴에라 측이 공식 SNS를 통해 임영웅의 해시태그가 빠져있는 게시글이 종종 올라온다고 지적했다.

그런 가운데 최근 TBS 라디오 ‘최일구의 허리케인 라디오’ 예고 게시글은 논란의 중점이 됐다. 해당 라디오에는 임영웅이 이찬원, 장민호와 함께 출연했다. 소속사는 이를 알리는 과정에서 이찬원, 장민호의 사진만 게재하고 임영웅의 사진과 해시태그는 누락했다.

이에 팬들의 항의가 이어졌다. 그러자 SNS 운영자는 “지난 실수를 반성한다”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뉴엘이는 좀 더 세심해지도록 노력할게요~~”라고 전했다.

하지만 진지함은 찾아볼 수 없는 운영자의 태도는 팬들의 불만을 더욱 키운 셈이 됐다. 더군다나 비슷한 실수가 한 번이 아니라 계속 반복되고 있다는 점도 문제였다. 앞서 지난달 임영웅과 김희재는 MBC ‘구해줘 홈즈’에 출연했다. 당시에도 뉴에라 측은 김희재의 비하인드 컷만 공개해 의구심을 산 바 있다.

게시글 누락뿐만이 아니었다. 영탁, 이찬원, 장민호가 모델로 활동 중인 피자 브랜드의 광고를 올리면서 관계없는 임영웅을 해시태그 하기도 했다. 소속사는 이와 관련해 ‘1분여의 실수’라고 표현했다. 하지만 임영웅이 경쟁 브랜드의 광고 모델로 활동 중인 만큼 다소 황당한 사건이었다. 다수는 임영웅에 대한 ‘실례’라고 지적했다.

임영웅 / 사진=뉴에라프로젝트 제공
임영웅 / 사진=뉴에라프로젝트 제공


특히 뉴에라는 임영웅에 앞서 김호중에게도 같은 실수를 반복했었다. 당시 일각에서는 뉴에라가 다른 소속사와 계약한 김호중을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것이라며 불화설을 제기하기도 했다. 때문에 팬들은 임영웅을 둘러싼 일련의 사건들이 단순한 실수라고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호중 때도 소속사는 실수라고 했었다. 임영웅도 김호중과 비슷한 실수를 자꾸 당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자 뉴에라 측은 20일 저녁 공식 팬카페를 통해 “SNS 운영에 있어 미숙함이 있었다. 또한 실수에 대한 조치를 취함에 있어 팬분들의 마음을 정확하게 헤아리지 못한 모습을 보였다”며 임영웅과 팬들에게 사과했다.

관계자는 라디오 예고 누락 건에 관해 당일 복잡했던 현장을 설명하며 “방송사의 관리와 통제를 따라야 해서 적극적인 사진 촬영 등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좀 더 적극적으로 사진을 확보하거나 또는 그렇지 못한 상황에서 SNS에 소식을 전함에 있어서 깊은 배려와 세심함으로 임영웅과 팬 여러분께 부족함이 없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한 보완 방완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뉴에라 측은 “일주일 안으로 SNS 운영 방안에 대해 새로운 시스템을 계획하고 아티스트와 원소속사와 협의하고 확정해 팬 여러분께 안내드리겠다”며 “앞으로 아티스트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있도록 노력하고 발전하겠다”고 약속했다.

소속사의 잘못 인정과 개선 약속이었지만, 풀리지 않는 의문점에 팬들의 찜찜함은 계속됐다. 임영웅은 ‘미스터트롯’ TOP7 중에서도 우승을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방송 당시부터 종영 후인 지금까지도 열풍을 이끌고 있는 인물이다. 그런 임영웅을 단순한 실수로 인해 여러 차례 누락했다는 사실은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지점이다. 복잡한 현장을 고려하더라도 사진과 해시태그를 모두 누락하는 것도 받아들이기 힘들다.

결국 공식 사과에도 임영웅의 홀대 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오히려 소속사에 대한 신뢰마저 떨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아이즈 ize 글 윤준호(칼럼니스트)


또 ‘왜색 논란’이다. 게다가 이번에는 대중의 절대적 지지를 받는 나영석 PD가 연출하는 케이블채널 tvN ‘여름방학’이 그 대상이다. 호감도가 높은 두 배우인 정유미, 최우식까지 배치했지만 왜색 논란 앞에서는 속수무책이었다.

‘왜색’은 한국 방송가에서 첫 손에 꼽히는 금지어다. 촬영 및 편집 과정에서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하는 지점이다. 하지만 최근 SBS 드라마 ‘더킹-영원의 군주’와 tvN ‘놀라운 토요일-도레미 마켓’을 포함해 세 차례나 불거졌다. 이쯤되니 궁금해진다. 왜색 논란은 안 피하는 것일까? 못 피하는 것일까?

#뭐가 문제였나?

‘여름방학’의 경우 배경으로 쓰인 집이 일본의 적산가옥과 유사하고, 전반적인 흐름이 일본 소니의 게임 ‘나의 여름방학’과 비슷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작진은 “다락과 3개의 마당이 있어 출연자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리기 적합하다고 생각했는데 이 과정에서 시청자들이 느끼실 수 있는 불편함을 세심하게 고려하지 못한 것 같아 죄송한 마음”이라고 사과했고, “해당 게임은 알지 못하며 전혀 참고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더 킹:영원의 군주’은 포스터 속에 등장한 대한민국 궁궐의 이미지가 일본의 사찰과 몹시 유사했고, 극 중 대한민국의 평행세계인 대한제국의 황실을 상징하는 문양 또한 일본 왕가의 문양과 비슷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제작사 측은 포스터 속 2층 목조건물은 일본 사찰의 일부 특징을 사용했다고 실수를 인정한 후 사과의 뜻을 밝혔고, 황실 문양에 대해서는 “국회나 행정부가 황실을 중심으로 하는 입헌군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오얏꽃이 오얏꽃을 감싸는 ‘이중 오얏꽃’ 형태로 디자인됐으며 일본 왕가 문장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왜색 논란은 이 드라마가 끝날 때까지 발목을 잡았다.

지난 6월에는 ‘놀라운 토요일-도레미마켓’은 게스트로 참여한 아역 배우 김강훈이 입고 나온 의상에 쓰여진 ‘大一大万大吉(대일대만대길)’이라는 문구가 도마에 올랐다. 이는 일본 전국시대 이시다 미츠나리의 가문(家紋)이고, 이시다 미츠나리는 임진왜란, 정유재란을 일으키며 조선을 침략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총애를 받은 인물이라는 주장이었다. 결국 제작진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점 사과의 말씀 드린다”며 “해당 의상은 제작진이 평소 거래하는 의상 대여 업체에서 구한 것이며 출연자 김강훈은 물론 제작진, 대여 업체도 알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왜 문제인가?

일본은 가깝고도 먼 나라다. 지리적으로 한국과 가장 가깝고, 최대 한류 콘텐츠 소비국이기도 하다. 숱한 한류스타들이 일본에서 활동하며 일본에 콘텐츠가 수출되길 원한다.

하지만 일제강점기를 경험한 한국으로서 일본을 정서적으로 완전히 끌어안기 어렵다. 일본이 그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여전히 극우 세력은 일본군 위안부가 강제 징용이 아니라 자발적이었다고 주장하고 있고, 동해를 일본해라 주장한다. 이런 정치적, 역사적 대립은 일본 문화와 민족에 대한 반감을 키웠다. 한 방송 관계자는 “일본에 대해서는 적정선을 지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한류 시장 측면에서 봤을 때는 공생 관계지만, 생산자 입장에서는 콘텐츠 속에 왜색을 드러내는 것이 치명적이기 때문에 항상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게다가 최근 왜색 논란에 휩싸인 콘텐츠들의 경우 불거진 시점이 좋지 않았다. 지난해부터 국내에서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이뤄지고 있고,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아베 정부가 마스크 사용을 적극 수용하지 않아 확진자가 속출하게 만드는 등 이미지가 극도로 좋지 않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을 경험하는 속에서 일제 강점기를 경험하지 않은 신세대들에게도 반일 감정이 커졌다. 결국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대중문화 콘텐츠가 왜색이 짙은 설정을 걷어내지 못한 것은 치명적 ‘사고’라 볼 수 있다.

#왜 반복되나?

최근 왜색 논란이 반복되는 이유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왜색 논란의 경우 이로 인한 대중적 반발을 고려했을 때 프로그램의 존폐를 고민해야 할 만큼 치명적인 오류이기 때문이다. ‘노이즈 마케팅’ 정도로 이용할 수 있는 소재가 아니라는 의미다.

우선 ‘무지’(無知)에서 오는 실수일 가능성이 크다. 건축양식이나 의상의 경우 전문적인 소견이 없다면 표현 상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조차 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놀라운 토요일’ 제작진이 “현장에서도 의구심을 가지지 못한 채 녹화가 진행됐고 방송까지 이뤄졌다. 해당 제보 글을 뒤늦게 확인했고 필요한 조치 후 댓글 남긴다”며 솔직하게 역사적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시인한 것이 대표적 예다.

하지만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공공의 전파를 이용하는 제작진이 “몰랐다”는 것은 결코 합리적인 해명이 될 수 없다. 결국 그들의 ‘안일함’이 이 같은 사태를 키웠다고 볼 수 있다. 한 지상파 방송사 관계자는 “각 방송사들은 극우 사이트인 ‘일간 베스트’(일베) 이미지를 사용해 문제가 된 후 공식 데이터베이스의 자료만 쓰도록 조치하고 있다”며 “이처럼 여러차례 반복되는 논란의 경우 이를 거를 수 있도록 사전 검토하고 조치하는 전문 집단을 배치하는 것이 필요한데 각 방송사들의 이러한 노력이 부족했다”고 꼬집었다.

최근 이런 논란이 더욱 늘어나는 또 다른 이유는, 대중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방법이 늘었기 때문이다. 방송을 지켜보는 이들 중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들이 각종 SNS나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고 공론화되는 등 언로가 확대된 셈이다. 이 관계자는 이어 “방송을 지켜보는 대다수는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콘텐츠를 즐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 중 안에는 각계각층의 전문가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그들의 눈을 통해 잘못된 표현이 걸러지고 다양한 SNS를 통해 이런 지식이 공유되고 확산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막을 방법은 있나?

“왜색 논란을 원천적으로 막을 방법이 있나?”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하기는 어렵다. 새로운 콘텐츠가 쉼없이 쏟아지지만 모든 것을 검증하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결국 사후약방문이라도, 잘못된 표현이 발견될 때마다 이를 바로 잡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한민족이 일제 강점기를 거치고 해방을 맞은 지 어느덧 75년이 됐다. 일제 강점기를 경험하거나 기억하는 이들은 점점 줄어들 수밖에 없고, 부지불식간 왜색이 짙은 콘텐츠를 만들 가능성 또한 높다. 또 다른 방송 관계자는 “공공의 기능을 갖는 방송이 스스로 왜색 논란을 바로잡으려는 노력과 공부가 필요하고, 자칫 논란이 불거졌을 경우 이를 본보기 삼아 모두가 왜색 논란에 대해 경각심을 갖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각 방송사들이 내부 심의 과정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사고 발생 후 잘 수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보다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예방이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사랑의 콜센타 / 사진=TV조선 사랑의 콜센타
사랑의 콜센타 / 사진=TV조선 사랑의 콜센타

[스포츠투데이 백지연 기자] ‘사랑의 콜센타’ TOP7이 고백남으로 변신, 저장을 부르는 ‘1인칭 남친짤’을 생성시키며 달달 지수를 드높인다.

23일 방송되는 TV조선 예능프로그램 ‘신청곡을 불러드립니다-사랑의 콜센타'(이하 ‘사랑의 콜센타’)에서는 TOP7이 ‘고백송 특집’을 통해 전지적 남친 시점으로 신청자와 시청자들에게 장르를 총망라한 각양각색 고백송을 선사한다.

최근 진행된 녹화에서 핑크색 슈트를 차려입고 고백남으로 분한 TOP7은 오프닝에서 각각 1인칭 시점으로 카메라를 향해 프러포즈를 건넸다. “널 위해 준비했다”며 엄청난 다이아몬드를 꺼내든 재력가 콘셉트 고백부터 애교 폭탄 고백까지 심장을 멎게 만드는 각종 고백을 총출동시키는, 각양각색 러블리 포텐을 터트렸다.

무엇보다 TOP7이 한 번도 밝힌 적 없던 각자의 실제 고백 경험을 공개해 현장을 들썩이게 했다. 먼저 임영웅은 “나는 이벤트를 사랑하고 좋아하는 남자”라는 자신만만한 반전 고백으로 포문을 연 뒤 많은 사람이 보는 곳에서 “어릴 때 좋아하던 여학생에게 촛불로 고백을 했다”고 밝혀 놀라움을 자아냈다. 이벤트는 전혀 안 할 거 같은 상남자 영탁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이벤트를 해서 성공했다”며 유일무이한 고백 성공담을 풀어놓았던 터. 이어 보통은 하지 않는 특별한 장소에서 좋아하던 이성에게 “좋은 남자친구가 되어줄게”라며 단도직입적으로 진심을 전했던 일화를 쑥스럽게 털어놨다. 이에 TOP7 멤버들이 “순수한 장소에서 뭐하는 거냐”며 질투를 터트려, 상남자 영탁의 고백 사연에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TOP7 멤버들의 고백 경험담이 쏟아지는 가운데 태어나서 고백을 받기만 했다는 ‘뜻밖의 인기남’ 멤버가 등장, 보는 이들의 마음을 들끓게 했다. 이 멤버가 “단 한 번도 고백해 본 적이 없다”며 고등학생 시절 여학생으로부터 맞춤 고백을 받은 사연을 자랑했던 것. 과연 무(無)고백 삶을 살아온 행운의 트롯맨은 누구일지 TOP7의 고백 경험담에 귀가 기울여지고 있다.

그런가 하면 이날 임영웅은 코로나로 인해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커플을 위해 달콤한 랜선 축가를 선물했다. 임영웅은 “상황이 나아져서 꼭 결혼식을 올리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며 축가를 열창했고, 이를 들은 신청자는 감동하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최근 친구 결혼식에서 축가를 부르는 임영웅의 영상이 공개되면서 세간의 화제를 불렀던 만큼 ‘사랑의 콜센타’에서 실현될 임영웅표 달콤한 세레나데는 어떤 모습일지 기대를 자아내고 있다.

제작진은 “TOP7은 ‘1인칭 남친짤’은 물론 장르 불문 러브송을 열창하며 전국 방방곡곡에 러브 포션을 흩날렸다”며 “안방극장을 핑크빛 물결로 뒤덮을 ‘고백송 특집’에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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